top of page
플레이스타트 그라운드 1호 소개

플레이스타트 그라운드 1호는 숨쉬는놀이터, 메이커놀이터, 플레이스타터 살림터로 구성되었습니다.

역할과 의미

플레이스타트 그라운드 1호의 숨쉬는놀이터는 건강도시사업을 추진하는 시흥시보건소가 신체활동증진을 통한 건강도시실현을 위해 국내 최초로 조성한 놀이지원센터를 겸한 공공형실내놀이시설입니다.

숨쉬는놀이터는 이용자에게 아동과 놀이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놀이지원센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흥시보건소는 시설물의 청결과 구조적 안전, 시설물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적정 인원의 통제를 책임집니다. 그리고 아동의 보호자는 시설물 이용하는 아동의 안전을 책임지며 아동과 놀이 공간에 함께 있으면서 아동이 자유롭고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지켜봐줍니다. 이것이 숨쉬는놀이터가 기존 실내놀이시설과 다른 부분입니다.

* 플레이스타트 그라운드란? 시흥시보건소가 추진하는 놀이정책 플레이스타트 시흥을 실천하는 놀이터, 놀이지원센터, 기존 기관 등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이곳을 거점으로 지역사회에 놀이문화를 확산시키고 보급합니다. 현재 1호 숨쉬는놀이터가 2018년 12월 20일 개장하여 시범 운영을 마치고 3월부터 정식 운영 중이며, 2019년 2호가 개장될 예정입니다.

특징

• 열회수 환기시스템(HRV)이 설치되어 에너지를 절약하며 실내공기를 지속적으로 교환합니다.

• 모래놀이터는 수도물 여과사로 쓰이는 주문진 바다모래를 사용했습니다.

• 공기정화를 위해 실내정원이 있습니다.  

bottom of page